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

RGB와 CMYK 의 차이

반응형

RGB란?

 

RGB는 빛의 3원색으로 R(Red), G(Green), B(Blue) 를 나타냅니다. 빛을 혼합하여 TV, 스마트폰, PC 모니터, 전광판 등의 영상장치에 색상을 표현합니다.

RGB는 검정(Black)색상이 없으며 명암은 빛의 세기로 조절합니다. 따라서 검정색은 영상장치의 전원이 꺼진 상태(색상)이고 빛의 세기가 약할수록 어두워 집니다. 반대로 빛의 세기가 강할수록 RGB원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빛의 세기가 가장 강한 상태에서 RGB가 모두 켜지면 하얀색으로 표현됩니다.

단위는 픽셀(pixel)이며 해상도는 ppi(pixel per inch)로 표현합니다. ppi는 1인치당 분포된 픽셀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출처 : https://vitalprinting.co.kr/pna/colorExpression.html

 

CMYK란?

 

CMYK는 출력용으로 사용하는 잉크의 색상을 나타내며 C(Cyan), M(Magenta), Y(Yellow), K(Black 또는 Key)의 잉크를 혼합하여 인쇄를 통해 색상을 표현합니다. RGB와는 반대로 하얀색 잉크가 없으며 (특수인쇄 제외) 파일작업에서 하얀색을 칠해도 실제인쇄에서는 아무것도 칠해지지 않기 때문에 종이나 기타 재질에 따라 파일에서 하얀색으로 작업한 부분은 고유의 재질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흰색을 출력하기 위해 화이트 인쇄파일이 따로 있어야합니다.

K가 필요한 이유는 C,M,Y를 모두 섞는다 해도 K를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명암은 C,M,Y의 농도와 K의 농도로 조절됩니다. RGB의 해상도와 같은 개념으로 인쇄에서는 dpi(dot per inch)의 단위를 사용합니다.

출처 : https://vitalprinting.co.kr/pna/colorExpression.html

 

출력시 출력업체에서 원하는 파일 양식(포맷)을 확인하고 출력해야 원하는 출력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