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집에서 에어프라이어로 스콘만들기(feat. 청양고추, 대파)

반응형

우리가 카페에서 자주 커피와 함께 사먹는 스콘은 1500년대 초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원래는 귀리로 만들어 철판에서 요리했는데 나중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오븐에서 구워 먹게 되었으며 현대식 스콘은 밀가루, 설탕, 버터, 베이킹 파우더, 우유 또는 크림, 계란으로 만들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잼과 함께 먹어도 정말 맛이 있습니다. 집에 오븐이 없다면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만들어 보아요.

스콘 재료

  • 재료 : 박력분(450g), 설탕(75g), 생크림(150g), 소금(4g), 베이킹파우더(9g), 소다(3g), 버터(150g), 계란(왕란1개), 대파(반뿌리), 청양고추(1~2개)
  • 대파+청양고추 대신 양파+스팸, 바질페스토+반건조토마토, 민트+초코칩의 조합도 맛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재료를 준비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스콘 만드는 방법

  1. 박력분,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함께 체 친 후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가루재료를 잘 섞는다.
  2. 위 재료에 버터를 넣어 가루재료와 함께 잘게 부순다. 이 때 버터를 완전히 녹이는 것이 아니고 꾸덕한 느낌으로 부수어 섞어준다.
  3. 생크림과 계란을 섞어 한 덩어리로 가볍게 섞어 비닐팩에 넣고 반죽을 평평하게 펴서 냉장고에 20~30분 넣어 휴지한다.
  4. 냉장고에서 꺼낸 반죽을 일정한 모양으로 사각형이나 삼각형 등으로 잘라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190도에서 15~18분 구워준다. (저는 18분 구워야 겉이 더 바삭하고 맛있어서 18분으로 합니다.)

에어프라이어로 만들 때 주의할 점

에어프라이어 바닥에 종이호일을 바닥크기에 맞게 잘라 깔아서 뜨거운 바람이 잘 나오도록 한다. 종이호일 크기가 커서 바닥위로 올라가면 벽면에 바람이 안통해서 잘 구워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죽의 모양을 만들 때 너무 두껍거나 크면 겉만 타고 속이 익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두께는 2~2.5cm 정도로 하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익은 맛있는 스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었기 때문에 느끼한 맛이 없고 색다른 담백함을 줍니다. 꼭 한번 만들어 보세요. 청양고추를 넣어서 매울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파와 청양고추가 익어서 매운 맛이 전혀 없습니다. 

대파청양스콘
대파청양스콘

반응형